본문 바로가기

천주교

가톨릭 성경읽기, 성경공부 한뼘 더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저는 평소에 가톨릭 성경 읽기, 성경공부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미사에 참여하면 자연스레 오늘의 독서를 통해 구약과 신약을 읽게 된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금 더 체계적으로 성경을 배우고 싶은 욕심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 방법을 알아보다, 시청각통신성서교육이란 것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혼자 성경읽기 공부를 하면 작심삼일이 되기 쉬운데, 정해진 기한 동안 문제집을 풀고 이에 대한 피드백을 받는 시스템 덕분에 일단 시작하면 끝까지 마칠 수 있을 것 같았기 때문입니다. 가톨릭 성경공부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꼭 어떤 기관을 통해서 공부하지 않아도, 나의 의지만 있다면 충분히 성경 읽기라는 과정을 마스터할 수 있습니다. 

약 일년 동안의 공부를 마치고 난 후, 성경공부에 대한 저의 생각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성경을 읽는 목적 

 

우리 존재의 의미와 삶의 가치를 하느님과의 관계 안에서 깨닫기 위함입니다. 이 깨달음을 통해 우리는 하느님의 뜻에 맞게 살아가게 되고 깊은 내적 평화를 느끼는 가운데 존재 이유를 확신합니다. 하느님이 성경을 통해 우리 안에서 말씀하시기 때문입니다. 

 

 프란치스코 교황님께서도 역시 성경이 우리의 삶을 변화시켜 위대하고 아름답게 할 수 있다며, 성경 읽기를 강력하게 말씀하셨습니다. 

 

이 때문에 우리는 성경을 읽고, 성경을 공부해야 합니다. 

 

성경을 읽는 방법

 

01. 기도하기

성경공부를 하기 전에는 하느님께 성령을 청하고, 그 후에는 감사의 기도를 바치세요. 공부를 하는 동안 주님께서 함께 계심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02. 여러 번 읽기

한 번 읽은 구절이라고 해도, 여러 번 읽는다면 다가오는 의미가 달라집니다. 한번 읽었다고 다시 넘어가지 마시고, 다시 한 번 읽으시고 그 의미를 곱씹어보세요. 

 

03. 규칙적으로 읽기

성경 읽기가 습관이 되기 위해선 규칙적으로 시간과 장소를 정해놓고 읽어보세요. 하느님의 말씀이 내 삶 안에 들어오게 됩니다. 

 

04. 다른이들과 성경말씀을 공유하기 

생명의 성경말씀을 이웃과 공유해보세요. 다른 이들에게 정말 필요한 말씀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를 통해 성경말씀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05. 간절하게 읽기 

성경 안에는 내 인생의 모든 답이 들어있습니다. 그 안에서 기도하고 읽다 보면 반드시 답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그러니 간절하게 읽어보세요. 

 

성경필사, 한 뼘 더 성장할 수 있는 계기 

 

성경필사를 추천드립니다. 성경필사는 내가 직접 성경말씀을 손으로 쓰는 것을 말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처음부터 성경필사에 도전했다 중도에 포기하고 말았습니다. 왜냐하면 그 의미도 모르고 무작정 필사만 하니, 말씀에 집중하기보다는 쓰는 것에 더 집중하게 되어 재미도 없고 빨리 지쳐버렸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성경읽기와 성경공부 후의 성경필사는 전혀 다릅니다. 그 의미를 이해한 성경구절의 필사를 통해 내 삶을 성경 말씀들로 채울 수 있고, 더 잘 또 깊이 기억할 수 있습니다. 

 

성경을 완독한다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닙니다. 하지만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이 있습니다. 공부를 통해 알게 된 지식을 통해 보는 세상은 분명 그 이전과 달라 있을 것입니다. 자극적인 것이 판치는 세상에서 수천 년을 이어온 생명의 말씀인 성경을 공부한다는 것은 더욱더 성장할 수 있는 원동력을 하느님께 얻는 것입니다. 성경말씀으로 우리의 삶을 아름답고 위대하게 변화시켜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