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코이티비 - 스카이, 윰, 옆집형의 리얼 베트남 생활기

 

안녕하세요. 외국으로 여행을 가게 되면 특유의 문화를 경험할 수 있어, 이국적이고 늘 즐겁습니다. 

비슷하게 영상을 보면 마치 여행을 간 듯한 느낌을 주는 유튜브 채널이 있는데요. 바로 코이티비입니다. 2020년 2월 17일 기준으로 약 91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는 채널로, 코밀리라 불리는 구독자 팬덤이 매우 두텁습니다. 처음에는 한국인인 코이님과 스카이님께서 영상을 만들어오다가, 옆집형이 합류하시고, 마지막으로 베트남 사람인 윰이 함께했습니다. 

 

코이티비가 사랑받는 이유 

베트남 문화를 소개하는 채널이 이렇게까지 많은 사랑을 받은 이유가 무엇일까요? 제가 생각한 이유들을 분석해보겠습니다. 

 

 출연진 

 

일단 코이티비의 주 출연진들의 캐릭터가 확실합니다. 늘 목소리만 나오지만 존재감 확실한 코이님, 엉성한 듯 보이지만 정리 정돈이 무서울 정도인 마음이 참 따뜻한 스카이님, 느릿느릿하지만 은근 개그 캐릭터 옆집형, 똑소리 나는 베트남 지역 유지 금수저 윰. 이렇게 캐릭터 확실한 사람들이 함께하는 시너지가 엄청납니다. 전혀 어울릴 것 같지 않은 이들이 함께하기에 우리가 생각하지 못했던 장면들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콘텐츠 

저는 TV로 보는 베트남 문화보다 코이티비를 통해 접하는 콘텐츠가 훨씬 더 재미있습니다. 그 이유를 생각해보니, 아무래도 그 장소를 실제 여행하는 듯한 생생한 현장감 때문인 것 같습니다. 그곳에서 만나는 베트남 사람들의 진솔한 이야기는 이방인으로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더욱 귀하게 느껴집니다. 

지금부터 재미있었던 콘텐츠들을 소개해볼까 하는데요. 보실 때 놓치지 마시고 꼭 시청해주세요! 

 

 

1. 베트남 길거리 음식 콘텐츠 

 

베트남 사람들이 즐겨먹는 길거리 음식 콘텐츠입니다. 반미, 볶음면, 마약 옥수수, 버터 오징어, 피자 등 다양한 음식들이 요리되는 첫 순간부터 카메라에 담겨 나옵니다. 상대적으로 지저분한 환경(!)에서 조리되지만, 그래도 보고 듣는 재미 때문에 계속 집중(?) 하게 됩니다. 

 

그중 인심 좋아 보이는 아주머니가 서툴게 조리해주신 볶음면이 기억에 남습니다. 음식 솜씨는 서툴지만, 상당히 깨끗하게 만드셔서, 베트남에 가게 된다면 꼭 아주머니의 볶음면은 맛보고 싶습니다. 

 

 

 

2. 잡았다 요놈! 베트남 사기를 피하는 방법 

 

베트남을 여행하신 분들이 늘 하시는 말씀! "바가지, 사기 조심해라". 그만큼 베트남은 여행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바가지요금과 사기가 많습니다. 그래서 채널에서는 사기와 바가지를 당하지 않기 위해 조심해야 할 점들을 알려주시는데요. 택시 미터기 사기부터 시장 바가지까지 그 다양한 상인들의 수법을 실제 실험까지 하면서 알려줍니다.

이 영상에서는 사람이 먹지도 않는 제사 음식을 바가지를 씌우자, 스카이님이 참교육을 하고 있는 장면입니다. 

 

외국인들은 돈이 많으니 돈을 더 많이 받아도 된다고 생각할지는 몰라도, 그럴수록 베트남의 국가 이미지는 나빠진다는 사실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3. 감동 그 자체! 기부 콘텐츠 

 

베트남에는 사기 치는 사람도 있지만, 좋은 사람도 많습니다.

오렌지를 판매하시는 아저씨께 오렌지를 다 살 테니, 대신 고아원까지 가는 데 도움을 달라는 요청을 했습니다. 아저씨께서는 이에 마치 자신의 일처럼 아주 적극적으로 도와주셨습니다. 아저씨의 따뜻한 마음에 많은 코밀리 식구들이 감동을 받고, 응원의 메시지를 보냈습니다. 그 성원에 힘입어 멋진 모자도 드리고, 피자도 사드리며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고 아저씨는 더더욱 코밀리 식구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코이님은 나아가 아저씨의 영상으로 번 수익으로 오토바이를 선물해 더 큰 감동을 선사했습니다. 

 

 

 

4. 베트남 윰의 한국 여행기

 

2020년 2월 17일 현재 윰은 그토록 바라던 한국 여행 중입니다. 비자를 받기 위해 통장 잔고 인증부터, 대사관에서의 기약 없는 줄서기, 다른 나라 여행 다녀오기 등 정말 많은 우여곡절을 겪었는데요. 드디어 한국에 오게 됐다니 제가 다 기쁩니다. 윰이 한국에서 좋은 기억만 가지고 갔으면 좋겠습니다. 

너무 당연해서 미처 몰랐던 한국 문화들이 윰을 통해 새롭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아이처럼 좋아하는 윰의 모습에 제 기분까지 좋아집니다. 

 

진정성 

코이티비는 베트남과 베트남 사람들에 대한 애정, 그리고 그들의 좋은 점들을 소개하고 싶어 하는 노력과 진정성이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의 콘텐츠가 더욱 기대가 되는 코이티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