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천주교

성 베네딕도회 왜관수도원 피정의 집

성베네딕도회 왜관수도원 피정의 집 

안녕하세요. 오늘은 성 베네딕도회 왜관수도원 피정의 집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제가 왜관수도원을 처음 알게 된 계기는 공지영 작가의 '높고 푸른 사다리' 책을 통해서였습니다. '높고 푸른 사다리' 소설의 배경이 되는 곳으로 우리나라에도 이런 멋진곳이 있구나하고 꼭 가봐야겠다는 다짐을 했었습니다. 그리고 책을 읽은지 한달도 되지 않아 무작정 피정만을 위해 왜관 행 기차표를 끊었습니다. 

 

피정의 집은 왜관 수도원 안으로 들어가서 오른쪽에 제법 큰 규모로 있습니다. 건물의 색감이 너무 따뜻해보여, 정말 잘 왔다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저는 개인피정의 자격으로, 1인 1실방을 선택했습니다. 집만큼 깨끗하고 편안한 분위기였습니다. 침구도 부드럽고 정갈했습니다. 혹시 위생문제가 걱정이신 분은 그리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특이한 것은 개인피정으로 이 곳에 오면 모든 일정이 자유라는 것입니다. 강제되는 것은 하나도 없었습니다. 수도원이라는 장소의 특수성 때문에 혹시나 꼭 참여해야 하는 것이 있나 걱정을 했었는데 오히려 더 자유로웠습니다. 

(한 가지만 제외하고서요! 바로 식사 후 식기는 직접 씻어야 한다는 것)

 

그래서 저는 이곳에서 성경읽기, 책 읽기, 일기쓰기 등을 했습니다. 수도원 안은 정말 고요합니다. 책장 넘기는 소리가 크게 들릴정도로 고요속에 평화를 저는 이곳에서 맛볼 수 있었습니다. 떠오르는 생각이 거미줄처럼 엉켜버려 엉망인채로 이곳에 왔는데, 여기서 얻은 평화로 조금씩 그 생각을 풀 수 있는 열쇠를 얻게 된 것 같았습니다. 

 

왜관 수도원 피정 장점 

1. 장엄전례

 

왜관수도원 피정의 집은 한국 최초의 피정의 집으로, 이곳에 머무르는 동안에는 성 베네딕도 왜관 수도원의 장엄한 전례에 모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어둠이 자욱한 새벽에 드리는 미사는 특히나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파이프오르관에서 나오는 장엄한 선율과 함께 열리는 미사는 다른 어떤 곳에서도 보시기 귀하십니다. 

 

2. 소설 '높고 푸른 사다리'의 배경 

 

공지영 작가의 높고 푸른 사다리의 배경이라는 이유로 저는 이 곳을 선택했습니다. 소설 속 내용이 너무 좋아, 아예 이 곳에 대한 설명을 외우다시피 하여 직접 비교해보았습니다. 

소설 속 주인공을 생생하게 느끼고 싶으신 분들께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3. 수도원 음식

 

왜관수도원에서 가장 좋았던 것이 바로 이 음식입니다. 아침과 저녁 모두 건강식이 나왔는데요. 왜관수도원에서 가장 유명한 독일식 소시지는 물론 신선한 과일까지 수사님들이 드시는 것과 동일한 음식을 드실 수 있습니다. 

 

4. 성당

 

성당 안에는 여러 방(?)들이 있습니다. 그곳에는 겸재 정선의 그림들을 볼 수 있는 전시관(이곳에 있는 작품들은 모두 모조품으로 진품이 아닙니다)과 소성당, 베네딕도회의 역사기념관도 있습니다. 각 성당으로 올라가는 창에는 멋진 스테인드글라스 작품들도 있습니다. 

 

5. 기념품의 집 

 

수사님께서 직접 만드신 귀한 성물, 서적, 식품 등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가장 유명한 것은 겔브 소시지와 밀납초입니다. 

겔브 소시지는 독일식의 부드러운 돼지고기로 전자렌지 혹은 프라이팬에 데워서 드실 수 있습니다. 수사님이 직접 깐깐하게 만드셨으니 맛은 물론 건강까지 챙길 수 있습니다. 왜관수도원을 방문하시면 꼭 소시지를 드셔보세요! 

밀랍초는 수사님들께서 직접 수백 번 담갔다 빼고 건조하는 중노동의 과정을 거치십니다. 새벽에 시작하셔 한밤중이 되어서도 밀랍초가 마무리가 되지 않으면 멈추지 않고 완성을 하십니다. 일 속에서 기도하시는 수사님들의 정성이 가득 담긴 밀랍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왜관 수도원 피정을 추천드리는 분 

1. 신앙생활에 새로운 활력이 필요하신 분 

2. 처음 피정을 하시려는 분 

3. 바쁜 일상 속 자신을 찾고 싶으신 분 

 

왜관수도원 피정의 집 가는 방법 

주소: 경상북도 칠곡군 왜관읍 평장2길 3 

전화번호: 054-971-0722

※ 왜관수도원 피정의 집은 스케쥴에 따라 유동적으로 진행되니 피정비와 개인피정의 여부는 전화를 통해 꼭 확인하시고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